수중익선은 배의 바닥에 항공기의 날개와 비슷한 형사으이 날개를 부착하여 고속으로 달릴 때 선체가 물 위로 떠오르는 형태의 배를 말한다. 배의 몸체가 물 위에 뜨는 관계로 마찰저항과 조파저항을 모두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동선
갑판은 연결되어 있으나 선체는 따로 구성되어 저항력을 줄인 배
원시적인 카누에서 발전한 삼동선은 날씬한 주선체와 좌우에 보조 선체가 하나씩 결합하여서 고속에서 우수한 저항성능과 충분한 갑판면적을 가질 수있게 설계된 배이다. 주선체와 보조 선체의 사용으로 물의 마찰저항이 줄었으며, 상대적으로 넓은 갑판 덕분에 안전성 및 생존성능이 우수해 차세대 고속선박으로 고속 여객선, 고속 컨테이너선이나 함정 등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기 부양선
공기를 수면에 내뿜어 물 위를 달리는 배
공기부양선은 고압의 공기를 수면으로 내뿜어 배의 몸체를 수면에서 약간 뜨게 하여 달리는 배를 말한다. 물위를 뜨기 때문에 수면저항이 줄어 고속으로 달릴 수 있으며, 선체의 흔들림도 적다. 공기부양을 이용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운전하게 되면 불안정하여 이를 극복하고자 위그선이 만들어져다.
초전도선
자기장과 전류의 힘을 이용하는 배
초전도선은 자기장과 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유력체를 추진력으로 이용하는 배이다. 프로펠러와 같은 회전체를 두지 않고 직접 해수에 힘을 미치게 하여 진동이나 소음이 적으며, 속도제어가 쉽고 순발력 있는 운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