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 거제날씨
  • 미세먼지 보통 (32 ㎍/㎥)
  •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네이버블로그
  •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다음블로그
  •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페이스북
  •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인스타그램

전체메뉴

서브이미지

칠천량해전공원

서브메뉴

본문컨텐츠

전시관안내

주요전시물

1막:역사의 메아리-임진왜란 속으로
1막 역사의 메아리
임진왜란 속으로
7년 간 이어진 임진왜란 사()와 그 속의 칠천량해전에 대해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임진왜란 속으로 전시관 사진
임진왜란 해전사
임진왜란 7년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역사연표와 임진왜란 해전사, 칠천량 해전에 대한 간략한 소개 영상을 만나봅니다.
2막:기억의 메아리-조선 수군을 만나다
2막 기억의 메아리
조선 수군을 만나다.
조선수군의 선실생활과 힘든 병영생활을 통해서 조선수군에 대해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조선 수군을 보다 전시관 사진
조선 수군의 구성
조선 수군은 어떻게 구성되었었는지, 어떤 체계로 역할이 나뉘어졌었는지, 조선수군의 편제와 지휘 체계, 수군의 구성을 조직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조선 수군을 보다.
당시 기록에 근거한 조선 수군의 소지품을 전시하고, 세트로 구성된 판옥선의 단면을 통해 수군들이 배 안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생활을 했는지, 수군의 역할에 따른 위치를 알려줍니다. 또, 터치모니터를 통해 조선과 일본 수군의 전략전술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수군의 어두운 그림자
난중일기 속 수군에 대한 기록을 터치 e-book으로 보여줍니다. 또, 강제징집, 기근과 역병, 도주와 처형 등 당시 힘들고 고단했던 수군의 실상과 위험에 노출된 생활상을 모형으로 재현해 보여줍니다.
3막:회한의 메아리-칠천량해전의 배경
3막 회한의 메아리
칠천량해전의 배경
일본의 복수를 준비하는 과정과 두 차례의 큰 패전을 통해 칠천량해전의 배경을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칠천량 해전의 배경 전시관 사진
일본, 복수를 준비하다.
한산도에서의 패전 이후 왜성축성 및 수군증강, 군선 건조 등 치밀하게 준비했던 일본의 재침 준비 과정을 패널로 설명하였습니다.
요시라의 반간계
이순신은 왜 위기에 처하게 되었을까? 조선 조정을 이용해 이순신을 궁지에 몰아넣은 요시라의 반간계 장면을 그림자 영상으로 연출하였습니다.
선조의 어긋난 판단
반간계에 속아 이순신을 잡아오라고 명령하는 선조의 모습과 옥에 갇힌 이순신의 모습, 그리고 새로운 통제사로 부임하는 원균의 모습을 1/10 모형으로 연출하였습니다. 또, 이순신을 파직하고 새로운 통제사로 원균을 임명한다는 내용의 [조선왕조실록] 기사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칠천량 해전의 수장, 원균
원균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다양한 기록들을 소개합니다.
불길한 전조
입체 그래픽으로 연출된 가덕도와 부산포 전투 배경 이미지와 가덕도에서 당한 역습, 부산포에서의 패전에 대한 내용 및 경로를 지도 영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색 모형으로 연출된 조선수군과 일본수군의 대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막:아픔의 메아리-칠천량에서의 패배
4막 아픔의 메아리
칠천량에서의 패배
칠천량에서의 해전을 디오라마로 원근감있게 연출하고, 패전으로 인한 판옥선과 거북선 파편, 조선수군의 참혹한 침몰지를 재현한 코너입니다.
칠천량에서의 패배 디오라마 사진
전투가 일어나기 전의 칠천량 해안가 영상 사진
칠천량, 비극의 현장
전투가 일어나기 전의 칠천량 해안가를 영상으로 연출하고 칠천량 해전의 참혹한 장면을 디오라마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검색 키오스크를 통해 조선 수군과 일본 군선의 정보 및 두 군선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참상의 흔적
바다 속에 가라앉고 있는 거북선과 판옥선의 잔해 등을 동영상으로 연출하였습니다.
5막:부활의 메아리-칠천량해전의 결과
5막 부활의 메아리
칠천량해전의 결과
조선 수군을 꺾고 거칠 것 없이 조선 땅을 침략하는 일본군. 이순신이 삼도수군통제사로 복귀한 사실을 간략히 언급하며 희망의 여운을 남기는 코너입니다.
칠천량 해전의 결과 전시관 사진
전쟁의 상흔 조선
수군을 꺾고 거칠 것 없이 조선 땅을 침략하는 일본군과 칠천량 전투 대패로 인해 조선 수군이 해상제해권을 침탈 당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지도 영상을 통해 한반도에서 일본군이 어떤 경로로 진격했는지를 살펴봅니다.
유린 당하는 백성들
칠천량 해전의 참패로 인해 일본군이 본토로 쳐들어와 백성을 유린하고 만행을 저지르는 상황을 그래픽 패널과 영상으로 표현합니다.
6막:칠천의 메아리-칠천량해전 속으로
6막 칠천의 메아리
칠천량해전 속으로
칠천량해전 관련 영상 상영과 인물연출 모형을 연동 연출하여 칠천량해전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영상관으로 조성된 코너입니다.
칠천량 해전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영상관 내부 구조도(영상관, 휴게공간, 도치 되어보기)
칠천량 해전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영상관 내부 사진
한 '노비 사수 도치(활을 쏘는 수군)'의 시선을 통해 160여 척의 전선에 탄 조선 수군들이 1597년 7월 16일 칠천량에서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하게 된 상황을 약 20분 분량의 영상으로 살펴봅니다.
7막:칠천의 메아리-추모의 바다
7막 칠천의 메아리
추모의 바다
추모의 벽과 제단을 연출하여 칠천량해전 전사자들의 넋을 기리는 코너입니다.
추모의 바다 전경 사진
추모의 바다 제단 홀로그램 횃불 사진
칠천량전투의 아픈 역사를 추모하는 홀로그램 횃불이 연출 됩니다.
8막:희망의 메아리-야외 전시물
8막 희망의 메아리
야외 전시물
평화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야외 조형물 입니다.
야외 전시물 '평화의 바다' 전경 사진
  • - 작품명 : 평화의 바다.
  • - 컨셉 및 의도 : 방문자로 하여금 희망과 동심을 일깨우는 아기형상의 환경조형물. 바다 섬 언덕에서 앉아 바다를 향해 무언가를 기다리는 자세로, 일상의 섬 생활을 서정적으로 표현
  • - 사이즈 : 5,260(w) X 6,000(d) X 5,000(h)
  • - 재질 : 구조물 : 스테인레스 스틸

페이지 만족도 조사

  • 최종수정일 : 2020-06-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등록

배너모음

하단카피라이터

(53256) 경남 거제시 거제중앙로 1849(고현동) 거제시공공청사 2층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 대표전화 : 055-639-8102